건축에는 강함, 용도, 미의 세가지 중요성이 있다. -Pollio Vitruvius B.C.25

내가 예술 문제에 있어서 열성적이라는 것은 알고 계시겠지요. 
예술, 특히 건축은 사회 속에서 매우 중요한 질서라고 생각합니다. 
건설된 건물이 그 니라의 문화적 가치를 반영하고 있다면, 또한 그 건물이 아름답다면, 
그것은 그 나라의 이상을 높이고 시민의 기호를 향상시키며, 
세계의 시선 속에서 존경을 받을 수 있게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Thormas Jefferson 1743-1826

건축이란 얼어 붙은 음악이다. -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

음악이란 움직이는 건축이라고 말하고 싶다. -Jean Xenaks

모든 중요한 시대에는 그 시대의 양식이 건축에 나타난다. 
따라서 우리들은 현대에 필연적인 양식을 발견하려고 노력하여야만 한다. 
과연 우리들은 항상 다른 시대의 양식만을 모방한 건축만을 하여야 하는가? 
각각의 시대에 나타난 양식의 순수한 성질을 이해했던 것이 하나의 성과라면, 
각시대의 최선의 성과에 모순되지 않는 보편적인 순수한 양식을 사유하는 것은, 
더욱 큰 성과가 될 것이다. -Karl Friedrich Schinkel 1781-1841

입체성(Solidirty)이라고 하는 것은 그 메스(Mass)에 의한다고 하기 보다는, 
각 재료를 조립하는 방법에 달려있다. -Pierre Francois Henri Labrouste 1801-1875

좋은 건축가가 되기 위해서는, 정직한 직인인 동시에 독실한 크리스챤이 되어야 한다. 
-Augustus Welby Northmore Pugin 1812-1852

건축물의 복원이란, 그 건축물을 일찌기 과거의 어떤 시기에도 존재한 적이 없었던, 
하나의 통합된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Eugene Emmanuel Viollet-le-duc 1814-1879

12내지 13세기 건축가들이 우리들의 시대에 소생했다고 하자. 
그리고 그가 이 근대사상 속에 한 무리가 되어 근대공업의 기술을 마음껏 사용할 수가 있었다고 하더라도 
필립 2세나 루이스 9세 시대의 대 건축은 만들수 없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것은 '시대의 습관이나 요구에 순응할 것'이라는 예술의 규칙 제 1조에 위배되기 때문이다.
-Eugene Emmanuel Viollet-le-duc 1814-1879

우리들을 기쁘게 하는 것은 지어진 건물의 시각적인 아름다움보다도, 
건축에서 접하게 되는 선택과 창안이다. 즉, 직인의 업무보다도 그의 사랑과 사상이 문제인 것이다. 
그의 업무는 항상 불완전한 것이지만, 그의 사상과 애정은 진실되고 깊은 것이다. -John Ruskin 1819-1900

창은 건축물의 외관상 있으면 좋다. 그러나 오히려 실내장식의 부분으로서의 기능면이 보다 중요하다.
Henry Hobson Richardson 1838-1866

예술의 유일한 지배자는 '필요'이다. -Otto Wagner 1841-1918

이제 건축에 대한 주된 견해의 근거는 모두 우리들의 예술창조에 유일한 출발점이 
바로 근대적 생활이라는 인식으로 바뀌지 않으면 않된다. -Otto Wagner 1841-1918

건물에 섬세한 장식을 더 첨가하는 일은 쓸데없다고 하기보다는 잘못된 일이다. 
오히려, 건물에서는 Mass와 Proportion에 의해, 더욱 본질적으로 근대문명에 잠재해 있는 
위대한 불변의 힘에 대한 생각을 전달하도록 해야 한다. -John Wellborn Root 1850-1891

자연은 신이 만든 건축이며, 인간의 건축은 그것을 배워야 한다. -Antonio Gaudi 1853-1926

건축가의 임무는 외관을 스케치하는 것이 아니라, 공간을 창조하는 것이다. -Hendrik Petrus Berlage 1856-1934

우리들이 훌륭한 형태의, 그 위에 아름다운 무장식의 건축물을 만드는 일에만 정신을 집중시키기 위해 
당분간 장식을 전혀 사용하지 않기로 한다면, 현대의 미에 크게 이바지하게 도리라고 생각한다. 
-Louis Henry Sullivan 1856-1924



현대건축은 저속하가까지 한 압도적인 프로포션, 디테일에 있어서의 현혹적인 극단성, 
옆으로 누워 있는 듯한 창 따위의 잘못들이 한탄스러울 정도로 많이 산재해 있다. 
바로 일관성 없는 어린 아이처럼 우리들은 전통을 파괴하였으며, 그것으로 부터 등을 돌려 버렸다. 
이것은 잘못된 창작성이며, 진정한 창작성이란, 어느 시대에도, 개개의 예술가가 전통적인 형태를 
발전시키기 위해 부여했던 어떤 정신적인 것이었다. -Charles Francis Annesley Voysey 1857-1941

건축 이외에서의 공작연맹 활동영역은, 규격화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규격화에 의해 비로소, 그들의 영역은 예전의 조화로운 문화시대에 갖추어져 있던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의미를 되찾을 수 있을 것 같다. -Hermann Muthesius 1861-1927

수공예 운동이란 이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간결성이나 성실성, 정직성이라는 
우리들의 감각을 치료하기 위해 나타낸 것이다. 만약 이것이 완치되면 우리들의 문명생활 전체는 
속속들이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우리들이 운동의 최종목표는 단지 주택이나 집합주거의 
외관을 바꾸려는 것이 아니고 한세대 전체의 성격에 직접 영향을 주는 것이다. 
....만약 이 새로운 동향이 진실한 것이라면 거기에서 독자적으로 영속될 양식이 나타날 것이다. 
-Hermann Muthesius 1861-1927

건축은 창조되는 것 이어야만 한다. 
이 건축에서 언급되고 있는 모든 것-신비극에 나타나는 모든 것-이 모든 것들은 홀에 울려퍼지고, 
묘사된 그림을 가진 형태있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이 모든 것들을 사실로서 보여주어야만 한다. 
그것에 의해 시각은, 그것에 내적으로 관여하는 상태와 같은 것들을 모두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각각의 원형기둥은, 입으로 그것을 알리는 것과 똑같은 모습으로, 인지적 정신과학에 관해 언급되어야만 한다. 
분명히 그것은 과학이며 예술인 동시에 종교이기 때문에, 인지적 태도를 취하는 철학은 
일반적인 건축양식을 무시하고 그 자체의 고유한 건축양식을 만들어 내야만 하는 것이다. 
-Rudolf Steiner 1861-1925

건축을 생각이 있는 것으로서 생각하지 않으면 안된다. 
또한 생명있는 것으로서 복잡성과 유기성을 갖추어야 한다. -Victor Horta 1861-1947

새로운 건축을 창조하는 것은 기술자들이다. -Henry van de Velde 1863-1957

바야흐로, 우리들의 진정한 건축이란 그것이 새로운 예술가와 
가치있는 국민성에 의해 만들어진 순간에, 비로소 '우리들의 것'이 된다고 생각하게 된 것이다. 
-Ragnar Ostberg 1866-1945

위대한 건축은 인간이 위대하다는 가장 위대한 증거이다. -Frank Lloyd Wright 1867-1959

서로 다른 나무의 기억에서 각각의 특성을 신념있게 묘사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훌륭한 건축가가 될 것이다. -Frank Lloyd Wright 1867-1959

가령 급진적이었다고 하더라도, 여기에 묘사된 작품은 단어의 최고 의무 안에서 보수적인 동기를 바쳐진 것이다. 
모든 위대한 건축에 계승되어온 기본적인 법칙이나 질서부여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그러한 법칙이나 
질서부여의 정신에 애정을 분명히 하는 것이며 고대의 표현을 그 시대에 숨쉬는 어떤 아름다운 요소에 
존경의 염을 모은 것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Frank Loyd Wright 1867-1959

구조는 수단이고 건축은 결과이다. 건축가가 구조 계획할 때에는 재료를 성질에 따라 써야한다.
-Frank Loyd Wright 1867-1959

건축은 어떠한 디테일이라 하더라도 감성에 의해 만들어져야 하는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이성에 의해 지배되어야 한다. 완성된 건축에 풍부한 감성이 현저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린 형제

우리는 건물을 만들고 그 다음에는 건물이 우리를 모양지어 갑니다. -Winston Churchill 1871-1947

구조 기술가는 완전히 자유롭게 그리고 문제를 종합적으로 생각하는 것에 의해, 
재료를 그 극한 상태까지 이용하는 것이 가능한 것처럼, 오래된 건축재료의 전통에 지배된 형태로부터 
스스로를 해방시켜야 한다. 아마 그때 우리들은 자동차와 비행기의 경우와 같은 새로운 재료에 
적합한 새로운 양식을 창안하게 될 것이 틀림없다. -Robert Mailart 1872-1940

건물의 설계와 도시의 설계는 인간을 수용하는 공간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Eliel Saarinen 1873-1950

양식이라는 것은, 복수를 갖지 않는 단어이다. -Auguste Perret 1874-1954

살아있는 건축이란 그 시대의 충실한 표현이다. 우리들은 그것을 건축의 분야에서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우리들은 소재의 현명한 사용으로 말미암아 그것들의 용도에 엄격하게 종속되고 현실화되며, 
그것이 만들어진 필수 요소들의 배치와 조화된 비례에 의해 미를 얻어내는, 그러한 작품을 선택할 것이다. 
-Auguste Perret 1874-1954

구조야말로 건축가의 모국어이고 구조를 통해서 생각하고 자기를 표현하는 시인이다. -Auguste Perret 1874-1954

우리들은 여기에 색채건축을 승인한다. 우리들은 이미 무채색의 건축을 세우고 싶지도 않으며 
또한 세워지도록 하고 싶지도 않다. 이 선언에 의해, 건축주와 거주자가 건물의 내외에서 
색채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 우리의 열망이 이루어 지기를 희망한다. 
채색은 요란한 장식의 조각처럼 많은 비용이 드는 것은 아니다. 색채는 생의 기쁨이다. 
-Bruno Taut 1880-1938


오늘날 우리에게 있어서는 도표를 그리는 일과 마찬가지로 문장을 쓰는 일도 중요하다. 
'살기에 기분 좋은 형식'만으로는 아무 것도 안된다. 우리는 예술가의 그룹이 아니다.
'건축'은 모든 예술의 위에 있다. 그것은 모든 것을 포용하는 거대한 궁형인 것이다. 
그리고 그것으로 부터 자발적으로, 마치 그 자체로 부터 생겨나듯이 위대한 형식이 생겨날 것이다. 
-모든 사람에 대한 거대한 요청이다. 하지만 성실성은 무슨 쓸모가 있을까. 생동하는 기운만이 승리를 차지한다. 
춤추며 건축하는 것이다! -Bruno Taut 1880-1938

거대한 기계와 같은 근대건축을 발명하고, 재건하여야 한다. -Antonio Sant'Elia 1880-1916

근대 건축의 과제란 각종 선들을 정리하고 재배열하는 것이 아니다. 
...건전한 계획을 바탕으로 새로운 구법을 만드는 것이며 과학기술의 장점 모두를 합하여 
우리들의 정신이나 관습의 모든 요구를 통합하여 우리들에게 무겁고 괴상하여 공감할 수 없는 
모든 전통이나 양식, 미학, 비례 등을 거절하고 새로운 형태, 새로운 선, 새로운 존재 이유, 
근대 생활 그 자체의 조건에서만 나타나는 것을 만들어 우리들의 감각속에 있는 그 미적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다.
-Antonio Sant'Elia 1880-1916

건축은 항상 국민적이며 또한, 개인적이다. 
그러나 개인-민족-인류라는 세개의 동심원 중에서 최후의 그리고 
최대의 원이 다른 두개를 동시에 포괄한다. -Walter Gropius 1883-1969

새로운 건축은 반입방체적이다. 
즉 그것은 다양한 공간세포를 하나의 닫힌 입방체 속에 통합하려는 것이 아니고 
기능적인 공간세포를 중심에서 떼어내어 밖으로 향하여 개방하는 것이다. 
높이, 넓이, 깊이 그리고 시간을 열린 공간 속에 전혀 새로운 조형적 표현을 지향한다. 
이렇게 해서 건축은 자연의 중력에 거슬러서 작용하는 유동적인 관점을 필요로 한다. 
-Theo van Doesburg 1883-1931

예술이란 말은 이미 우리들에게 아무것도 의미하지 않는다. 
그 대신에 우리들은 자신들의 환경을 일련의 원칙으로부터 이끌어지는 창조의 법칙에 따라 건설할 것을 요구한다. 
경제, 수학, 공학, 위생학 등의 원칙과 관계를 갖는 이들 법칙은 새로운 조
형적인 통일체를 가져온다. -Theo van Doesburg 1883-1931

공간의 분산과 변화, 건축의 매스의 분쇄, 외부와 내부의 밀접한 관계, 
이 모든 것은 우리들의 건축적 공간 개념이 슈펭글러의 원형인 '무힌의 공간'으로 접근하고 있는 것을 
나타내고 있는 것처럼 생각되어진다. -Erik Gunnar Asplund 1885-1940

만약, 원리는 그 자체가 목적이라고 생각되어 진다면, 형태는 그 자체가 건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표현주의나 구성주의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모든 시대에 있어서 타당한 법칙이다. 
-Erich Mendelsohon 1887-1953

건축은, 공간과 그 형태를 포착할 수 있는 아티스트에게 맡겨져야한다. -Rudolph M. Schindler 1887-1953

집은 생활하기 위한 기계이다. -Le Corbusier 1887-1965

진지한 건축가라면 경멸할 만한 과거의 노예근성으로부터 
자유로와짐을 증기선에서 발견하게 될 것이다. -Le Corbusier 1887-1965

우리들의 시대는 기술은 발달하고 있는데 건축은 쇠퇴하고 있다. 
이 두개의 요소는 평형상태를 되돌려 오게 하지 않으면 않된다. -Le Corbusier 1887-1965

건축이란 빛 속에서 보여지는 Mass의 교묘하고 올바르고 장엄한 조각이다. 
우리의 눈은 빛 속에서 형태를 볼 수 있게 만들어 졌다. 그래서 입방체, 원, 구, 원기둥, 또는 사면체등은 
빛에 의해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들이다.
즉, 그것들은 단순히 아름다운 형태일 뿐만 아니라 가장 아름다운 형태이다. -Le Corbusier 1887-1965

기능적 겉축은 생확의 필요에 대응하는 것뿐만 아니라, 생활의 조건, 그것을 만들어야 한다. 
또한 단순히 공간을 확립하는 것뿐만 아니라, 강열한 체험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전망을 갖고 있어야 만이 우리들은 새로운 구조와 새로운 재료가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활용할 수가 있다.
이것들은 지시된 공간을 명확하게 규정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Gerrit Thomas Rietveld 1888-1964

건축이란 조직의 통합에 불과하다. 즉, 기술적, 경제적, 심리적 조직의 통합이다. - Hannes Meyer 1889-1954

추상을 구하려는 욕구는 멜로디를 요구한다. 순수한 추상은 인간성이 결여된 종교와 비슷하다. 
인간성이란 하루하루의 생존의 흐름 중에서의 생활을 의미한다. 
그리고 일상의 생존의 흐름과 리듬은 건축에 멜로디를 요구한다. -Jacobus Johannes Pieter Oud 1890-1963

건축은 꿈에 속한다. 인생은 꿈이다. 예술은 이처럼 꿈 속의 환상이다. 
환상이야 말로 우리들의 진리이다. -Gio Ponti 1891-1979

항상 인간적인 공간에 차 있는 건축, 
명쾌하고 본질적인 순수한 상상력에 차 있는 건축을 그대들에게 요구하시오. 
결정같이 순수한 예술을. -Gio Ponti 1891-1979

구조물, 물리적인 법칙이라는 것과 우리들 인간의 생명감각과의 사이에는 신비한 교감, 공통성이 있다. 
-Pier Luigi Nervi 1891-1979

당신은 극대파인가? 전통파인가? 라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 
그러나 건축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인간적이어야 하는 것이고 
인간을 위한 건축이지 않으면 않된다. -Handrik Hugo Alvar Aalto 1898-1976

조형예술의 환경은, 그림이나 조각이 건축 공간과 총합될 필요성, 
색과 볼륨등의 요소가 공백 상태의 건축공간에 구성되어 복귀할 필요성 등을 넘어서, 
긴 과정을 지나 정련된 가장 위대한 예술이라는 말로 표현될 수 있다. -Carlos Raul Villanueva 1900-

위대한 건축은, 측정할 수 없는 것에서 시작하며, 설계과정에서는 측정할 수 있는 것을 통하여 진행되지만, 
마지막에는 다시 측정할 수 없는 것으로 끝나야 한다. -Louis I.Kahn 1901-1974

가령 오늘날 건축에서 고전적 특질을 발견했다고 해도 혹은 
실제로 그것을 기대했다고 하더라도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참된 건축은 예술표현의 모든 양식을 단지 시도하는 것일 뿐이며, 
사회가 건축가에게 준 새로운 일련의 문제를 시초로 하여 점차로 성장하여 가고 있기 때문인 것이다. 
-Louis I.Kahn 1901-1974

우리들이 정형의, 또한 일반적인 것을 취하지 않고 해결법의 탐구를 시작할 때, 
건물내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것의 정직한 반영이 될 수 있는 표현의 다양성을 얻을 수 있다. 
그것이 많은 경우, 구조 표현보다도 흥미가 있다. -Josep Lluis Sert 1902-1983

건축이란, 흔히 무의미하게 마구 건설되고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설계하는 사람의 개성.인격이 표현되어야만 진정한 건축물이라고 할 수 있다. 
건축은 자신의 두뇌에서 나오는 것, 그리고 표현 기법, 나아가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오는 것, 
이 3가지가 하나로 되어야만 가능한 것으로, 그 중에서 어느 한 가지가 부족해도 건축이라고 말할 수 없다.
-Bruce Goff 1904-1982

건축은 그림이나 음악의 감각을 배우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공부해야 한다. 
여러분은 예술에 관해서 말만 해서는 않된다. 예술은 실천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Philip Johnson 1906-


전통 기능주의의 단계를 극복해 나가는 브라질의 건축은 바야흐로 조형표현의 탐구에 돌입해 있다. 
새롭고 경이로운 조형표현의 탐구에 돌입해 있다. 새롭고 경이로운 조형 언어의 자유로운 형태가 암시하는 것은 
현재의 구조방법이 갖는 극도의 순응성이며, 또한 곡선-우리나라의 식민지 시대의 바크로와 같은 
종류의 것-에 대한 우리들의 본능적인 사랑이다. -Oscar Niemeyer 1907-

두려울 정도로 효율적으로 되면 우리들의 건축은 메말라 버린다. 
그러므로 우리들의 조직은 가능한한 루즈하게 하려고 생각하고 있다. -Gordon Bunshaft 1909-

당신은 나의 제 1의 연인이 건축이라고 하는 것을 이해해주므로 나와 결혼할 자격이 있다. 
-Eero Saarinen 1910-1961

기념비적인 것을 세우려는 하는 노력은 바람직한 일이라고 할 수 없다. 
무엇보다도 더 중후하고 강력한 인상적인 것을 지향한 결과는 조잡한 것을 넘어서 황폐한 지경에 까지 이른다. 
이러한 예는 세계 도처에서 볼 수 있는데, 섬세하고 친밀감있는 건축의 전통을 갖고 있는 일본에 까지 
그와 같은 특징을 갖는 새로운 건물이 많은 것은 놀랄만한 일이다. 그와 같은 건물은 
뭇솔리니와 히틀러 당시의 전체주의 사회에서 만이 필요로 했을 것이며, 
민주주의 사회의 쾌적한 환경의 일부가 될 수가 없다. 
-Minoru Yamasaki 1912-1986

우리들은 자연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그러나, 
요즈음 그것들을 그다지 적극적으로 탐구하지는 않는다. 예를 들면 
인체속에는 심장이나 기타 다른 기관들이 자신들의 장소에 있다. 
건물속에서 물건들이 알맞은 장소에 위치해 있다는 것은 기분 좋은 일이다. 
그 곳에는 공간와 형과의 배치에 관한 설비와 마찬가지로 우언가 진실한 것이 존재한다. 
현재 미국의 건축에는 많은 혼란와 허위가 있으며 건축물속에서 본질적인 특징을 탐구해야만 한다. 
우리들은 건축물에 대한 극단적인 이론에 반대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것은 좋은 기반, 
기본적 진리를 갖는 어떤 것으로부터 발전한 것이어야만 한다. -John MacL Johansen 1916-

활동과 활동이 연출해 내는 복잡한 상관 관계야말로 도시생활의 본질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예술디자인은 활동을 바탕으로 하여 즉, 활동을 계획의 본질적 요소로서, 
활동을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도록 하여야 한다. 그리고 
활동이 행해지는 장소인 환경의 디자인으로 이용되어야 할 것이다. 
환경은 움직임이라고 하는 목적 때문에 존재하는 것이다. -Lawrence Halprin 1916-

우리들은 점점 일시적인 사회를 위해 건물을 세우게 되고있다. 
우리들의 지역사회의 대부분의 건물은 비 개인적 성질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모습으로 표현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교회, 박물관 혹은 시청사가 모두 똑같이 보여져야 한다고 하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기능의 독자성을 위해 요구된 독자적인 설계가 독특한 아파트, 독특한 오피스텔, 
독특한 갤러리 등등 도처의 특이한 건물과 경쟁하지 않음으로써 보다 한층 의의가 생기는 것이다.
-Ioh Ming Pei 1917-

우리들은 여러가지 종류의 공간을 만들기 위해 건축의 태도를 힘 닿는 한 바르게 배울 필요가 있다. 
우리들은 인간의 호기심을 유발 시키는 것과 같은 공간 관계를 필요로 한다. 
지배적으로 고조감과 자석적 효과를 느끼게 하여, 일정한 방향성을 규정한 공간의 힘은 그것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우리를 움직여 몰아 가는 듯한 공간 관계를 필요로 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적 접촉을 용기있게 할 수 있는 외부 공간의 창조이다. 
-Paul M.Rudolph 1918-

요구되는 형태가 분명히 작도 될 수 있기 위해서는 100%의 오리엔테이션이 필요하다. -John Utzon 1918-

공간은 인간을 위한 '여지(room)'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시간은 인간을 위한 '순간(moment)'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인간을 소외로부터 돌아오게 하는-즉 인간의 회귀를 구하기에는-
인간을 시간과 공간이 갖고 있는 의미로 접근시켜야 합니다. 
공간과 시간이 어떤 커다란 의미를 갖고 있다 하더라도, 작은 의미에서의 장소와 때는 
또한 나름데로 커다란 의미를 갖습니다. 그것은, 즉 인간의 개념속에서 공간이 '장소'이고 
인간의 개념속에서 시간이 '때'이기 때문 입니다.
오늘날, 공간, 그리고 공간이 '진정한 공간'이 되기위한 것은 모두 일어버렸습니다.
'장소'를 우리들에게! -Aldo van Eijck 1918-

단지 상상력이 기본이 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확인할 수가 있다. 
건축과 관련되는(혹은 관련되어야만 할)가치는 기본이 되는 가치인 것이다. -Aldo van Eijck 1918-

인간은, 그 자신의 환경의 건설 책임자이고, 자신의 발생학적 구조에 
불가피하게 영향을 미치는 존재이다. -Paolo Soleri 1920-

건축은 이미지이고 현실이다. 과거와 미래에의 염원을 구현한다고 하는 점에서 건축은 이미지이며, 
우리 시대의 사상, 의지, 사회구조, 그리고 기술에 의해 이루어 진다고 하는 점에서 건축은 현실이다.  
-Romaldo Giurgola 1920-

건축 설계에 있어서 건물에 내재되는 조직은 나에게 있어 이용 가능한 도구이며, 
기술적 문제, 기능적 문제는 필요한 조건이다. -Angelo Mangialotti 1921-

건축은 첫째로 누군가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며, 
그 요구가 무엇인가를 완전히 이해하도록 노력하는 것이고 그리고 
그것을 해결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Kevin Roche 1922-

건축가는 항상 새로운 건축기술과 도시계획 기술에 눈을 돌여야만 
일반 주민 각각의 주장에 응할 수 있는 주거 방법과 생활 양식의 변화에 대응시킬 수 있다. 
바꾸어 말하면 건축가는 건축의 이용자가 그 자신의 사회와 함께 움직이고, 
자신의 사회를 형성하기 위한 가능성을 부여해 줄수 있는 것과 같이 
탄력성있게 움직이는 건축을 만들어 내어야 한다. -Yona Friedman 1923-

독단에 빠지는 일 없이, 조직화된 공간을 창조하는 것은 
설계자의 기본적인 직업적 능력이다. -Peter Smithson 1923- 

어떠한 기법을 선택하건 건축가의 역할이란 생활양식을 제안하는 것이다. -Peter Smithson 1923- 

건축도 또한 자연과 예술의 경계이다. 
건축 구조는 어떠한 특수한 용도도 갖지 않지만 인간에게 있어서 가치있는 존재이며, 
또한 실현되지 않는 정신적인 희망, 즉 구성적인 전망도 존재한다. 
이 두가지는 모두 예술세계에 속한다. -Frei Otto 1925-

나의 활동의 일부인 예술사상 탐구의 그 질의 근원에는 아름다움이 있다. 
예술 사상 탐구에 있어 질이란 미적인 직관의 결과이다. 나는 철학자도 아니고 지성파도 아니다. 
나는 한 사람의 예술가이다. -Robert Venturi 1925-

나는 건축에 있어서 다양성과 대립성을 좋아한다. 
....그것은 예술에서 빠뜨릴 수 없는 경험을 포함하고 있고,  
현대의 풍요롭고 다양한 경험에 토대를 두고 있다.
....건축가는 이제 더 이상 정당한 근대 건축이라는 
엄격한 표현언어를 겁낼 일은 없다고 생각한다. -Robert Venturi 1925-

건축은 생활, 형태, 색채, 주변의 세계와 그 주택에 관한 기억 등을 '배재하는'으로서가 아니라
'포함하'는 것으로서 보아야 할 것이다. -Charles Moore 1925-

나는 건물의 형태는 생활하는 사람의 사용방법과 생활방법을 암시, 
혹은 다분히 명시해야 하는 것으로서, 그런 까닭에 외관은 풍요롭고 다양한 것이 되어야 하며, 
그 표현은 단조로운 것이 되면 안된다고 믿는 것입니다. -James Stirling 1926-

어느 누구라도 건축가이다. 모두가 건축이다. -Hans Hollein 1934-

우리가 환경을 지각할 때 우리 자신이 그 환경을 발명하고 있는 것이다. -Heinz von Foerster

도시야말로 미래의 건축 창조의 영웅이다. -Peter Blake

과학과 예술. 이 두가지는 건축의 양면으로서 단독으로는 그 일면에 지나지 않는다. 
로마시대의 건축가 Vitruvius는 한 사람이 이 양면을 다 하였다. 
그는 과학자임과 동시에 우수한 예술가 이기도 하였다. -Herman Sorgel

건축은 Mass의 예술은 아니며, 또 빛이나 색깔의 예술도 아니다. 
3차원의 예술, 즉 공간 예술이다. -Herman Sorgel

너는 이 거리를 질주할 때 거리에 즐비한 건물 속에서 
어느 것은 아무 말없이 있고 또 어느 것은 말하고 또 어느 것은 
이것이 제일 드물기는 하나 노래한다고 하는 것을 느끼지는 못하였는가. -Paul Valery

건축이란 말과 건물이란 말의 구별에 있어서 건축이란 표현을 갖는 공간이다. -Nikolaus Pevsner

자동차고도 건물이고 링컨 대회당도 하나의 건축이다. 
사람이 들어가는데 충분한 넓이를 갖춘 것은 거의 모두 건물(Building)이나 
(Architecture)이란 말은 미적감동을 몰리적으로 설계된 건물에만 사용된다. -Nikolaus Pevsner

건축은 목적이나 구조에 따라서 제약을 받으나, 
그것은 리듬 균제라고 하는 형식의 상징화에 따라 극복한다. -F.Vischer

소비에트 건축의 새로운 형태는 과거 건축 형태의 모방이 아닌, 
비판적인 사고를 기본으로 발견될 수 있을 것이라고 우리는 확신하고 있다. ...
즉, 생활과 정을 깊이 이해하고 그것을 건축형태로 옮기는 방법으로... -A.and V.Vesnin

새로운 건축, 즉 자유로운 인민을 위한 자유로운 건축을 창조하려고하는 사람들은 
새로운 사회질서의 창조에 예상하고 있다. -K.Teige

건축을 발전시켜온, 어떤 민족도 독자적 언어, 복장, 민족이 있는 것처럼 
그들이 좋아하는 형채를 발전시켜왔다 19세기에 문화의 국경이 붕괴될 때까지는 
온 세계의 건축에는 지역 고유의 형채와 디테일이 있었다. 그리고 어떠한 지역특유의 건물도 
사람들의 창조력과 그 지역의 필요성의 결합에 의해서 태어난 아름다운 산물이었다. -H.Fathy

건축가가 건축에 대해 글을 쓰는 것은 한 언어에 대해 다른 언어를 부가하는 것과 같다. 
건축적 아이디어에 대한 연구 및 해석 과정은 드로잉을 말로서 표현하려고 시도할 때보다 제도판 
위에서의 연필의 움직임을 조사할 때 휠씬 쉽고 자연스럽다. -마리오 보타

가장 핵심을 이루는 곳에서 건축은 일종의 변화의 동인자로 존재한다. 
내일을 위해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할 것은 바로 건축이다. -챠알스 코레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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